4살 2살 두 아들래미를 키우면서 외벌이하고 있는 나로써는 몇천원 나가는 것도 아깝다고 생각이 들때가 많다.

가장 큰 변화는 커피 사 마시는 것을 좋아 했는데 누가 사주지 않고서는 일절 사마시지 않는다...

그 돈 쓰지 않고 회사에 비치된 커피 믹스를 먹으면 되니.


그런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'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'에 아동수당이 있다는 것을 알고 기대하고 있었다.

그런데 오늘 '아동수당 내년 7월부터 시행'이란 말이 딱 눈에 들어왔다.






특히 오늘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.


"보호자의 소득 수단과 무관하게 0~5세(최대 72개월)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현금으로 아동수당을 지급하겠다"


이 말은 정말 크다. 아직 어느정도 기간이 있지만 아들래미 둘다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크다!!



아동수당과 양육수당의 차이는 아래와 같다.


아동수당은, 만 0~5세 미만 아동의 부모라면 자격 요건이 되는 육아 복지 제도로 기존의 양육수당과의 차이를 보인다. 반면 양육수당은 보육 시설(어린이집)을 이용하지 않는 만 5세 미만 아동들에게만 지급되는 복지제도로써, 아동수당과는 별도로 운영되는 제도다. 현재의 양육수당은 만 5세 미만 아동을 어린이집에 보낼 때 국가가 22만 원~ 39만 5000원 사이의 금액을 지원하는 ‘보육료’ 형태와 만 3세~ 만 5세 아동을 유치원에 보낼 때 6만 원 ~ 22만 원 사이의 금액을 지원하는 전자 바우처 형태의 ‘유아 학비’를 지급하고 있다.


안그래도 힘든데. 이런 정책들이 나오니 정말 살 것 같다...ㅠㅠ